자궁내막증 증상, 치료는?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은 자궁안에 있어야 할 조직이 자궁 밖에 존재하면서 질환을 유발하는 상태를 뜻해요. 자궁내막의 조직은 원래 자궁안에 있으면서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두꺼워졌다가 떨어져 나가는데, 이 현상을 ‘월경’이라고 해요.

자궁 밖의 다른 곳에 있는 자궁내막 조직도 월경주기에 따라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면서 주기적으로 출혈이 생기거나, 염증과 유착을 만들 수 있는데 이로 인해 통증과 불임증 등이 생기는 증상을 자궁내막증이라고 해요.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은 월경을 하는 가임기 여성 모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인데요. 구체적인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궁내막 세포를 포함한 월경혈이 복강으로 역류하면서 생긴다고 알려져 있어요. 월경혈에 포함된 자궁내막 세포가 골반 내로 이동하면서 자궁내막증 질환이 발생한다고 해요.

하지만 월경혈이 복강으로 역류하는 것은 월경하는 여성 대부분에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유전적 소인이나 면역과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요.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골반 안쪽의 통증이에요. 일반적으로 월경 전에 시작되며 월경 기간 중에 월경통이 지속돼요. 평상시에도 요통과 복통이 있을 수 있으며, 성교통이 심할 수도 있어요.

위장관 주위에 자궁내막이 있다면 장 기능이 떨어지거나, 방광이나 요관을 침범해 소변을 보기 어렵거나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배변 이상, 설사, 광범위한 골반 통증 등의 비특이적 증상이 있을 수 있어요.

자궁내막증 치료

자궁내막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복강경으로 확진을 해야 하는데요. 자궁내막증 환자는 대부분 가임기 여성이기 때문에, 임신을 원하는지를 고려해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해요.

내과적 치료로는 여성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약제를 투여하거나, 경구피임제, 진통제 등을 사용할 수 있어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자궁내막증의 부위만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어요. 만약 증상이 심하고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어요.

자궁내막증과 관련된 질문들

Q. 자궁내막증이 조심하면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A. 자궁/난소 관련 질환의 경우 유사 호르몬 제제나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콩류의 음식이나 영양제 등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영양제 또한, 여성호르몬을 촉진시켜주는 영양제는 피해주셔야 해요.

Q. 자궁내막증에 도움 되는 식단 알려주세요.

A. 자궁 내막증의 경우는 염증 질환이기 때문에 염증을 줄여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통은 인스턴트 음식, 튀긴 음식, 밀가루, 정제 오일 등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해 주는 것이 좋으며 붉은 고기의 경우 자궁 내막증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렌틸콩이나 두부, 병아리 콩 등을 식단에 포함시켜주면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다만, 무조건적으로 고단백 식이만 유지할 경우 반대로 과체중이 되거나 소화 불량, 피로감, 변비, 신장의 손상 등이 나타날 수 있어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중요하며, 식단의 경우 영양 상담을 통해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Q. 자궁내막증은 재발이 잦은가요?

A. 자궁내막증은 재발이 쉬운 질환으로 5년간 재발률이 약 4~50% 정도라고 해요. 생리가 멈추지 않는 한 자궁내막증의 재발률은 피하기 어려운데요. 때문에 생리를 억제하는 호르몬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가 꼭 필요해요.

자궁내막증

난소자궁내막증

부산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관리

자궁내막증수술

자궁내막증임신

자궁내막증치료